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EBS 다큐프라임_자본주의 2부 소비는 감정이다 요약 정리
    경제/경제 이론 공부 2022. 8. 11. 12:06

    "소비는 불안에서부터 시작된다"

    1. 아이들의 조름 : ex) 자동차 매장의 풍선, 마트에서 원하는 물건을 가지기 위해 조르는 아이들 

    2. 여성의 소비 

    - 감정에 약해짐

    -부재자 쇼핑 : 여자는 집 안의 쇼핑 가장 

    3. 마케터들의 감시 : 한 회사의 전 세계 마케터가 140명정도가 될 만큼, 씨씨티비로 사람들의 동선, 교류방법 관찰 -> 분석 

     

    쇼핑은 무의식이다.

    : 쇼핑 중에는 합리적인 알파 상태보다 무의식 중  쇼핑하는 경우가 많음. 

    무의식이 결정하는 경우가 훨씬 많음. 의식보다.

     

    브랜드

    마케팅의 꿈은 소비자의 무의식을 조종하는 것이다. 그 끝은 브랜드를 제작하는 것.

    그 것을 남,녀의 만남으로 표현해보자면,

    마케팅 : 직접 알리는 것 

    PR : 다른 사람이 알리는 것

    광고 : 주입시키는 것

    브랜드 인지 : 먼저 다가오는 것 

     

    브랜드로 내가 어떤 사람인지 표현하고 싶어한다.

     

     

    소비의 네가지 유형

     

     

    인간이 소비할 때

    1. 불안할 때

    2. 우울할 때

    3. 화가날 때

    ex) 1. 쇼핑몰채널을 보며, 다 팔릴까봐 불안할 때 매출이 오르는 편 -> 이를 자극하기 위해 호스트 들이 감정적인 문구 사용

          2. 학원을 다녀야할 것 같은 불안한 감정때문에 교육 과소비가 생김

          3. 축구부 시합 : 13명 중 10명만 출전권을 부여, 아이들에게 같이 나가기 싫은 아이 세명을 작성하라고 시킴

    거짓말로 떨어졌다고 말 함 -> 다들 실망 -> 거짓말임을 밝힘 -> 행복해함 

    : 주변사람들로부터 배척당하는 것을 싫어하는 마음 

     

     

    = 돈에대한 욕구가 커짐 : 사회적으로 배척 당했을 때, 돈에대한 욕구가 더 커지고 소비하고싶어함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똑같은 감정을 느끼면서, 왜 누구는 과소비를 하고, 누구는 하지 않는 것인가

    - 자존감 

    : 기분이 좋지 않아 자신을 부풀리기 위해 소비를 하게 되는 것  특히 청소년기에 이러한 현상이 커짐. 

     

     

    쇼핑중독 체크리스트

     

Designed by Tistory.